저비용으로 상위 노출하는 방법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공부하기/티스토리 공부하기

저비용으로 상위 노출하는 방법

by .0ops. 2020. 12. 6.

저비용으로 상위 노출하는 방법

#Apple 한국 공식 사이트

#최신 Apple 제품을 먼저 만나 보는 곳, iPhone, iPad, Watch 

#저비용으로 상위 노출하는 방법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은 들어보셨을 것이다. 블로그 최적화 / 최적화 SEO - Search Engine Optimization으로 검색 최적화를 말합니다. 


전문 마케터는 아니지만, 주변에 마켓팅 하시는 분이 계셔서 물어봤습니다. 마케터들 사이에서 CPC 광고를 관리하는 분들에게 SEO는 광고비 지출 없이 상위 노출부터 결과물 까지 이끌어낼 수 있는 아주 도움이 되는 도구라고 합니다. 아직은 초보이고 물론 블로그 개발 지식은 전무하지만, 이 또한 구글링과 입소문으로 조금씩 공부하고 있는 상위 노출 공략법을 풀어보갰습니다. 물론 몇가지 계속 테스트 중이긴 합니다.  


첫째, SEO를 해야하는 이유?


인터넷 포털 사용자들 중에서 특히, 네이버나 다움가 같은 검색 엔진 사용자들의 약 75% 정도가 2번째 페이지를 보지 않는다고 합니다. 우리가 운영하는 블로그가 어찌됐든 저찌 됐든 검색 결과에 2번째 페이지로 넘어가 있다면, 사용자들에게 노출될 확률이 아주 적다는 것이죠. 


그렇기 때문에 검색 엔진 첫 번째 페이지에 내 블로그를 노출시키기 위해 SEO를 해야하는 기본적인 일인 것이죠. 거기다 가끔씩 자연검색으로 유입되는 방문자들 또만 하나의 메리트인 것 같습니다. (제 블로그는 어제 오늘 네이버에서 몇 건 들어오기 시작하더라구요.)


둘째, SEO 최적화 자가진단

1)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 에서 내 블로그 점검하기 

https://searchadvisor.naver.com/


위 링크에서 블로그의 제목, 로봇, 사이트맵 등이 제대로 수집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나하나 분석하다 보면 어떤 부분이 이상이 있고 고쳐야할 것들이 있는지 확인 할 수 있기 때문에 먼저 자가진단을 해보는 것을 추천해 봅니다. 여타의 다른 고수님들이 자세히 설명을 한 글들이 많아 찾아 보시면 쉽게 가입, 업로드 하실 수 있으실 것 같아 따로 설명은 안 하겠습니다. 


2) 사이트맵 제출하기

사이트맵은 우리 블로그가 어떻게 생겼는지 설명해주는 하나의 맵 같은 개념으로 로봇이 자료를 각 검색 엔진 사이트에 해당 내용을 볼 수 있게 수집해 갑니다. 로봇이 자료를 잘 수집해 갈 수 있도록 사이트맵이 도와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죠. 티스토리는 자동으로 사이트맵이 업데이트 되기 때문에, 구글이나, 네이버에 한 번 업데이트 하면 된다. 


티스토리 사이트맵 자동 생성 (구글,네이버 등록 방법)  

https://mblog-life-lab79.tistory.com/68?category=910121



셋쩨, SEO 최적화 가장 쉬운 방법

저는 초보자이고 더군다나 넘바벽 개발자도 아니기 때문에 자바, html, 헤드, 바디 스크립트가 무슨 일들을 하고 무엇인지, 로봇은 도 무엇인지 자세히는 모릅니다. 그래서 제 위치에서 간단히 한 번 비벼볼 만한 가장 쉽게 접근할 수 있는 SEO 방법을 소개해 봅니다.  


1) 블로그 제목, 설명 바꾸기 (낚시 문구)

간단한 예로 애플 Apple 을 들어 보겠습니다. 홈페이지 들어가면 상단에 뜨는 문구가 제목입니다. 

제목: Apple 한국 공식 사이트

설명: 최신 Apple 제품을 먼저 만나 보는 곳, iPhone, iPad, Watch

이정도 문구를 입력하거나 바꾸기만 해도 운영하는 블로그가 상위 노출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상위 노출되기를 원하는 키워드를 가장 맨 위, 앞에 넣을 수록 상위 노출 확률이 올라가는 것 같더군요. 이미 몇 몇 이웃 분들은 블로그 접속시 들어가보면 원하시는 키워드로 도배를 한 페이지 하시는 분들도 봤습니다. 예를 들어 '아이폰' 이라는 키워드를 검색 시 애플 홈페이지를 상위에 노출시기고 싶다면 최신 아이폰 제품을 먼저 만나 보는 곳 이렇게 제목을 설정하는 방법이 있다. 


2) 클릭률을 올리자

너무나 당연한 이야기죠. 클릴률 높이기. 해당 키워드에서 블로그로 유입한 사람이 많을 수록 상위 노출이 되는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아이폰'이라는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광고를 제외하고 가장 처음 나오는 사이트가 있을 것이다. 바로 그 사이트가 사람들이 해당 키워드로 검색 후 가장 많이 유입한 사이트입니다. 그리고, 키워드도 중요하지만, 사용자의 유입, 클릭률 또한 매우 중요한 요소이니 매력적인 페이지 제목, 설명 작성으로 클릭률을 올리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3) 메타태그를 추가하자

'메타태그란 문서가 어떤 내용을 담고 있고, 그 문서의 핵심 키워드는 무엇이며, 누가 만들었는지, 문자 세트 (언어 설정)는 어떤 것을 사용하는지 등의 정보를 담고 있는 태그이다.' 때문에 페이지 제목/설명을 설정해 주는 것과 마찬가지로 우리 블로그와 관련있는 키워드를 메타태그에 추가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하지만, 이 방법은 개인적으로 아직까지 계속 테스트 중에 있습니다. 좀 더 자료가 모이면 분석 해 보고 다시 글을 써 보겠습니다. 



4) 백 링크 인식

이 부분은 개인적으로 솔직히 아직 100% 이해하지 못 했습니다. 구글링을 하다 보니 고수님들이 백링크라는 것을 언급하시더군요. 처음 들어보는 말이였습니다. 짧게 말하면 다른 웹사이트에 하이퍼 링크로 우리 블로그 사이트가 들어간 것을 말합니다. 단, 모든 링크들이 백링크로 인식되는 것은 아닌 것 같고, 반드시 하이퍼 링크가 생성된 링크여야 한다는데, 솔직히 제겐 너무 어려운 부분인 것 같습니다. 좀 더 공부해 볼까 합니다. 


두루두루 구글링 후 결과들을 요약해보면,


1) 페이지가 이미지가 아닌 텍스트로 이루어져 있을 때 상위 노출됨 (로봇이 이미지 보다는 텍스트에서 자료를 많이 수집하는 것 같음)

2) 타이틀에 상위 노출되길 원하는 키워드가 들어있어야 함

3) 키워드가 반복될수록 순위가 높아짐

4) 특정 키워드의 비중이 높을 수록 좋음

4) 클릭률이 높을수록 상위 노출이 잘 됨


티스토리 블로그 조회수가 높으면 수익이 높다?

https://mblog-life-lab79.tistory.com/79?category=910121


그 외에 블로그에 쓴 글이 검섹 엔진 포털 사이트에 상위 노출시키기 위해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은 더더욱 많겠지만, 짧은 경험과 구글링으로 몇 가지만 변경하여도 상위 노출이 될 확률을 높힐 수 있는 방법들을 써 봤습니다. 이상 저비용으로 상위 노출하는 방법을 마쳐 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