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글 발행 시간 언제가 가장 좋을까요?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공부하기/티스토리 공부하기

블로그 글 발행 시간 언제가 가장 좋을까요?

by .0ops. 2020. 12. 5.

블로그 글 발행 시간 언제가 가장 좋을까요?

#티스토리

#티스토리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 글 발행

#블로그 발행 시간


티스토리를 접하는 모든 이들은 아니라 블로그를 운영한다는 분들은 대부분 수익형 블로그를 꿈꾸고 그것들을 실현하려는 의도로 시작하신 분들이 대다수 일 것 같습니다. 처음 도전하면서 여타의 고수님들 같은 고수익을 기대하면서 시작을 하지만 현실은 정말 다른 것 같다. 그래도, 나를 포함한 대부분 티스토리에서 블로그를 운영한다는 것은 애드센스라는 고수익의 파이프를 끼우기 위해 블로그를 시작하고 운영하는 것 같습니다. 애드센스는 블로그 방문자가 글을 읽다가 우연히 클린한 광고를 보면 수익이 생기는 구조입니다. 따라서 방문자가 많으면 많을 수록 광고를 보고 클릴할 확률이 높아지죠. 물론 구글링을 하다 보니 방문자가 적어도 고수익을 내는 분들이 계신 것 같기는 하지만, 극히 일부분일 것 같습니다. 일단 저같은 초보는 우선 방문자가 늘어나는게 최고인 것 같습니다. 그래서, 나름 공부를 시작하기 시작했습니다. 첫 번째 답은 일단 많은 글을 쓰는게 우선 인 것 같습니다. 글 방향량과 비례하는 것 같지는 않지만, 적어도 방문자 유입을 위해서는 정말 필요한 것 같습니다. 


좋다. 일단 글을 많이 쓰겠습니다. 현 상황에 맞춰 틈틈히 글을 써 보겠습니다. 닥치는데로. 하지만, 1일 1포스팅도 쉽지는 않은게 현실입니다. 가끔은 부지런 떨며 글을 쓴다는 것이 부담감이 느껴질 때가 있습니다. 그래서, 이왕 글을 쓸 때 정성들여 써보겠다고 마음 먹고 노력해 보려 합니다. (하지만, 현실은 정말 틀리더군요) 


자 이렇게 쓴 글들은 언제 발행하는 것이 좋을까요? 방문자 유입량과 유입시간, 접속시간들을 살펴보고 관심을갖게 되었습니다. 언제 글을 쓰고 노출을 시키는 게 좋은 것인지 궁금하게 되었죠. 


현 제 블로그에 유입 점유율은 다음이 1위 이죠, 이제 초보인 저에게 아직은 구글과 네이버는 기대도 안 하고 있습니다. 다만, 다음과 페이스북을 통한 유입에 지속적으로 노력을 해보려 합니다. 




티스토리는 다움에서 운영하는 서비스이기 때문에 발행 즉시 다음 검색에 반영 되는 것 같습니다. 거의 실시간 검색이 이루어지는 것 같더군요. 하지만, 이슈 관련 발행된 글들은 단타적으로 효과를 볼 수 있을 것 같지만, 정말 부지런을 떨어야 하고, 타이밍과 검색어를 잘 조합해야하는 것 같더군요. 저에게 아직은 넘사벽입니다. 그걸 쫓아가다가는 일상 생활이 피폐해질 것 같더군요. 포기했습니다. 


그래서, 몇 가지 테스트를 해보고, 선택한 것이 이슈글은 아니더라도 나름 자주 검색되는 주제들을 발행한다고 하면, 타겟 연령대와 접속 시간을 고려했을 때, 6~7시 정도에 발행하는 것이 상위 노출에 유리한 좋은 것 같아 보였습니다. 하지만, 저같은 경우 하나부터 열까지 모든 것이 새롭고 분석을 위한 자료들이기에 시간대는 딱히 정해 놓지 않고, 글 쓰면 쓰는데로 발행하고 있습니다. 




네이버와 구글은 아직 유입량이 적어 달리 분석할 길이 없었습니다. 추후 블로그를 계속 운영하면서, 유입량이 생기면 그 때 하나씩 자료를 모을 예정입니다. 

이 모든 것들은 우선 공들여 글을 쓰고, 잘 다듬어 여러 포털 사이트 AI들의 입맛에 맞게 글을 쓰는 게 우선 인 것 같았습니다.


아직은 글을 쓰는 것 자체게 익숙치 않은 저에게는 가장 첫 번째 숙제는 글쓰기 입니다. 초보인 저에게 발행 시간은 크게 의미있는 것 같지는 않습니다. 다른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은 그저 스쳐지나가는 참고 정도의 글이였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