견과류 아몬드 효능 그리고, 하루 섭취량은 과연 얼마나?
본문 바로가기
건강

견과류 아몬드 효능 그리고, 하루 섭취량은 과연 얼마나?

by .0ops. 2021. 1. 21.

견과류 아몬드 효능 그리고, 하루 섭취량은 과연 얼마나?

견과류 아몬드 효능 그리고, 하루 섭취량은 과연 얼마나?

 

호주의 생생한 정보를 제공하는 웁스입니다.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한 외출 자제와 피트니스의 제한적인 사용으로 인해 홈트가 유행이 되고, 늘 머릿속에 생각하는 다이어트도 우리는 이제 집에서도 손쉽게 다이어트를 할 수 있다는 다짐 아래 자연스럽게 건강한 식단 조절이 주목을 받기 시작했습니다. 그중에 하나로 견과류 아몬드는 다이어트에도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 발표에 힘입어 2030 세대에게 특히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여러 견과류 중 유독 아몬드가 인기 있는 견과류로 꼽히는 이유 중에는 건강함이라는 뒷배경을 갖고, 아몬드 제조 기업체들의 적극적인 마케팅 전략으로 젊은 2030 세대에 적극 어필함으로써 인기몰이 중이라는 것도 빼놓을 수 없는 사실입니다. 

 

오늘은 그래서 건강 관련 글 두 번째로, 늘 저희 집 식탁 위에 놓여있는 견과류 4종 세트 중(아몬드, 마카다미아, 피스타치오, 브라질리안 넛) 아몬드에 관련해 글을 써 볼까 합니다. 

 

아몬드 효능

 

1. 포만감을 유지하여 다이어트에 도움

섬유질과 단백질이 풍부하게 들어있는 아몬드는 적은 양의 섭취로도 쉽게 포만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적은 양을 자주 섭취해 주면 신진대사를 촉진시켜주고, 비만의 위험을 줄여 결과적으로는 체중을 줄이는데 도움을 줍니다.

2. 콜레스테롤 수치 조절에 도움

심혈관 질환의 위험 요인 중 하나인 나쁜 LDL 콜레스테롤은 꾸준한 아몬드 섭취 시 혈압은 물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효능이 있습니다. 

 

3. 혈당 조절에 기여

아몬드를 포함한 우리가 알고 있는 보통의 견과류에는 건강에 좋은 단백질과 지방산, 섬유질이 풍부하게 들어있고, 반대로 탄수화물의 함량은 적습니다. 그리고, 통곡물이나 녹황색 채소에 많이 들어있는 마그네슘은 이 아몬드도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아몬드 100g에 들어 있는 마그네슘 양은 하루 권장 섭취량에 거의 육박합니다. 이 마그네슘은 우리가 활동하는 데 있어서 중요한 영양소로, 그 작용 중의 하나가 혈당 조절입니다. 말 그대로 하루 권장량의 아몬드 섭취는 당뇨병의 발병 위험도를 조금이나마 낮출 수 있을 것입니다. 

 

4. 뇌 건강을 도움

갱년기를 넘으신 장년층에 아몬드 섭취를 권하는 이유는 이 아몬드는 뇌 신경계의 활동을 돕고, 인지 장애 완화에 도움을 주는 리보플래빈과 같은 성분이 있어 우리들의 뇌 건강에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알츠하이머 같은 뇌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5. 피부 건강에 도움

특히 여성분들에게 좋다는 아몬드는 세포 노화를 막는 다량의 항산화 성분 포함되어있습니다. 건강한 피부를 유지하고 싶으시다면,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 아몬드를 꾸준히 섭취해 주시면 좋습니다.

6. 혈압 조절에 기여 

위에 언급했다시피 다량의 마그네슘이 포함된 아몬드에서 이 마그네슘이 우리 몸에 작용하는 것 중 또 하나는 혈압을 조절하는 것입니다. 만약 우리 몸에 마그네슘이 부족하면 혈압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심근경색이나 뇌졸중 등 여러 질병의 요인인 고혈압은 이 꾸준한 아몬드 섭취 시 혈압을 조절하고 심혈관 질환의 발병 위험도를 낮출 수 있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7. 소염, 항암 기능 

다양한 질병의 원인 중 하나 염증. 아몬드를 꾸준히 섭취를 해 주신다면 아몬드에 포함된 비타민 E, 특히 항산화제로 작용하는 감마토코페롤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세포 손상에 대응하고, 염증에 대응할 수 있습니다. 나아가 암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피트산과 타닌이 포함되어있어 항암효과를 기대할 수 도 있습니다.

 

8. 뼈를 튼튼하게 합니다. 

대부분 알고 있는 사실이지만, 우리 몸의 뼈를 튼튼하게 하는 마그네슘과 인이 풍부하게 들어가 있는 아몬드는 골다공증과 뼈 골절에 도움이 됩니다. 

 

9. 소화 건강 증진

볶은 아몬드가 아닌 데친 아몬드는 소화를 촉진함으로써 음식물을 더 부드럽고 더 빠르게 소화시켜 줄 수 있습니다. 식감이 딱딱한 아몬드 껍질은 소화가 잘 되지 않지만, 불린 아몬드는 아몬드 속의 영양소를 활성화시키고, 섭취 시 소화가 잘 되게 도와줍니다. 

10. 임산부에게 엽산을 제공

엽산제 임신 시 뱃속 아기의 활동성을 돕고, 신경 튜브와 선천성 심장결함을 예방해주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이 풍부한 엽산의 공급원인 아몬드 통해 이러한 영양소의 생물학적 기능을 높일 수 있습니다.

 

아몬드 하루 섭취량

 

권장 하루 섭취량은 약 28g으로, 크기에 따라 다르지만 평균 22~24개 정도입니다. 하루에 두 번 먹는다면 한 번에 12개 정도가 되겠지요. 맛있어서 많이 먹을 우려가 있으니, 한 번 분량을 꺼내 놓고 먹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과다 섭취 시 체중이 늘 수도 있고, 설사를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주의하세요.

 

고르는 법 그리고 보관

 

아몬드를 고르실 때, 갈색 속껍질이 있는 것을 선택하시고, 오래된 아몬드는 기름 냄새가 나니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개인의 취향이긴 하지만, 간혹 설탕으로 가공한 것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달달하니 간식으로 먹기는 좋으나 진정 건강을 위해 섭취를 하시는 것이라면 최대한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아몬드 보관은 밀폐 용기에 담아 서늘하고 건조한 곳에서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주의할 점

 

대체로 아몬드는 안전한 식품입니다. 개개인별로 차이는 있겠지만, 가끔 알레르기 반응이 있는 분들도 계십니다. 목이 붓거나 호흡 곤란이 오거나, 또는 콧물이 흐르거나 붉은 반점이 생기는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약을 복용하시거나, 치료 중이신 분들 섭취 시 이상 반응이 있으신 분들은 전문가와 상의해 보시는 게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