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 어린이집 차일드케어 선생님들의 시급은? (ft. AU Child care pay rate)
본문 바로가기
해외에서 살아볼까요/호주 생활 팁

호주 어린이집 차일드케어 선생님들의 시급은? (ft. AU Child care pay rate)

by .0ops. 2021. 2. 11.

호주 어린이집 차일드 케어 선생님들의 시급은? (ft. AU Child care pay rate)

호주 어린이집 차일드 케어 선생님들의 시급은? (ft. AU Child care pay rate)

 

호주의 생생한 정보를 제공하는 웁스입니다. 한국에서 아이를 어린이집을 보낸 경험이 없어서 주된 정보는 한국에 있는 조카나 뉴스를 통해 정보를 업데이트하고 있습니다. 가끔 뉴스에 나오는 기사들을 보면 요즘 들어 선생님들의 아이에 대한 학대, 폭행에 관한 얘기들이 많이 나와 한 아이의 부모로서 정말 안타까운 마음뿐입니다. 물론 학대를 하는 선생님들은 어떠한 이유가 있다 한들 용서가 안 되는 사항입니다. 더 강한 처벌을 받는 게 맞다고 생각이 듭니다.

 

연봉이 적어서 그런 건지 근무 환경이 안 좋아서 그런 건지 아니면, 개인적인 문제인지 모르겠지만, 과연 호주의 어린이집 (차일드 케어) 선생님들의 기본적인 시급은 어느 정도 되는지에 대해 글을 써 볼까 합니다. 

 

기본 Casual 시급 by Fair work

 

소방관이나 경찰관 연봉 관련 글을 올린 적이 있습니다. 그 두 글만 봐도 호주는 최저 시급이 세계에서 가장 높은 나라 중 하나임을 쉽게 인지할 수 있습니다. 현재 호주의 최저 시급은 시간당 AUD $19.49불입니다. 금일 2021년 2월 11일 현재 환율이 KOR 856.1원으로 환산해보면, KOR 16,685원입니다. 매년 7월 1일 기준으로 새로운 급여표가 업데이트되는데, 아마 2021년 7월 1일이 되면 또 오를 것으로 전망됩니다. 

 

물론, 선생님 개개인의 능력과 경력에 따라 다르지만, Full-time과 Part-time이 아닌 Casual position에 관련된 급여 표입니다. 

 

출처. Fair work Australian Government

□ Level 1.1 - 만일 차일드 케어 관련 학과 학교를 다니는 학생이시라면, 입학한 상태에서 AUD $24.93불의 시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 Level 3.1 - 입학 후 6개월 정도 학업을 유지한다면, Certificate 3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면, AUD $28.38불을 받을 수 있습니다.

□ Level 4.1 - Diploma 과정을 수료한 후, AUD $33.43불을 받을 수 있습니다. 

□ 기본적인 시급일 뿐이고, 주말이나, 오버타임, 공휴일에 일을 한다면, 급여는 2배까지 더 받을 수 있으십니다. 자세한 사항은 호주 현지 사이트에 나와있으니 살펴보시면 됩니다. 

 

www.fairwork.gov.au/

 

Welcome to the Fair Work Ombudsman website

Information and advice about Australia’s workplace rights and rules.

www.fairwork.gov.au

하지만, Casual position의 단점은 주어진 고정 스케줄 시간이 없고, 시프트가 수시로 변동이 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Part-time & Full-time 시급

 

□ 기본적으로 Diploma 졸업 후 사회생활의 첫 주급 AUD $1,016불부터 시작하실 수 있으십니다. 금일 환율로 계산하면 KOR 869,797원이고 1년이면 4500만 원을 조금 넘는 금액을 받으실 수 있으십니다. 

 

출처. Fair work Australian Government

평균적으로 주당 38시간을 노동시간을 기준으로 AUD $23.26불 정도로 책정이 되어있고, 경력이 쌓이면서 시급이 올라가게 됩니다. 그리고, 포지션 별로 급여의 차이가 있습니다. 

 

마무리

차일드 케어 선생님들을 호주에서는 에듀케이터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기본적으로 아이들을 사랑하는 교육자이죠. 아이들의 꿈과 미래를 위한 씨앗이 부모의 역할이라면, 잘 클 수 있게 자양분 역할을 하는 선생님 또한 중요한 포지션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부모들이 믿고 맡기고 센터에 보내는 만큼 선생님들도 충분한 대우를 받고 아이들을 보살펴 줬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