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연 호주 요리사는 얼마를 받을까? (ft. 한국 요리사 연봉을 평균 얼마?
과연 호주 요리사는 얼마를 받을까? (ft. 한국 요리사 연봉은 평균 얼마?)
한 때, 미디어 매체에서 요리관련 프로그램이 인기를 누렸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많은 스타 쉐프들이 배출되었고, 미래의 직업으로 선택하는 학생들도 많이 늘어났었습니다. 세계의 다양한 음식들이 있는 호주 또한 많은 요리사들이 있고, 많은 외국인들이 이민을 위한 방편으로 선택하는 직업 중에 하나입니다. 오늘은 호주 요리사의 연봉에 관련하여 글을 써볼까 합니다.
한국 요리사의 평균 연봉
보통 신입 기준 연봉 2,400만원 ~ 3,000만원 사이에서 경력에 따라 급여가 책정되는 것 같습니다. 유명한 레스토랑의 경유 5년 경력 보유자도 월 200만원 중반대에 급여가 책정되는 것 같고, 해외 유학파 조리사들 역시 월 300만원 이상을 받기가 쉽지 않은 것 같습니다. 덧붙여 평균저으로 요리사들의 근무 시간은 하루 12시간 이상씩 재료준비, 요리, 청소등의 업무를 하는 곳도 많고, 제대로 된 휴무 조차 받지 못하는게 요리사들의 실정인 것 같습니다.
특급 호텔에서 일하는 요리사의 경우 급여 수준이나 복리 후생이 일반 레스토랑보다 조금 높은 편이고, 주 5일 40시간 근무가 가능하고 부대 시설이 우수한 편이여서, 신입 요리사들이 더 선호하는 것 같습니다.
호주 요리사의 평균 연봉
호주는 세계에서 기본 급여가 높은 나라 중 하나로, 요리사의 급여 또한 높은 편에 속합니다. 쉐프로 호주에서 일하게 되면 평균 일년에 AUD $59,000 불 금일 2021년 2월 19일 환율 기준으로 KOR 50,750,112.6 원을 받게 됩니다. 연봉 폭은 가장 낮은 급여 AUD $30,900불에서 가장 높은 AUD $90,900불 사이에 책정이 됩니다.
이 급여는 주택, 교통비, 기타 복리 후생비가 포함된 평균 연봉입니다. 하지만, 단지 평균적인 연봉 값일 뿐이고, 각 포지션 별로 경험, 기술, 성별 또는 포지션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포지션 별 요리사 연봉 (Chef Salary by position)
물론 주방에서 일하는 분들도 여러 포지션이 있습니다. 호텔이나 큰 레스토랑의 경우 좀 더 세분화 되어있고, 각자 포지션에 따라 급여 또한 틀립니다. 흔히들 알고 있는 주방장의 경우 평균 AUD $80,000불 (KOR 68,731,928원 /2021년 2월 19일 환율 기준) 을 받을 수 있습니다. 물론, 레스토랑의 유명도와 매출에 그리고, 쉐프의 경력에 따라 금여의 차이는 더 큰 것 같습니다.
과거, 잠시 Semi Fine Restaurant에서 일을 해본 경험이 있었는데, 그 당시 주방장을 미국에서 연봉, 차량 대여, 주택 대여까지 제공해주었던 것 같습니다. 모두 합치면, 1억은 거뜬히 넘어 보였을 것 같습니다.
경력별 요리사 연봉 (Chef Salary by experience)
호주에서 요리사로 시작하는 단계에서 경험이 없는 요리사들은 (신입 요리사)들은 대부분 경력을 쌓으려 적은 연봉으로 시작을 하고 있습니다. 물론 무임금으로 경험을 쌓기 위해 시작하는 경우도 있지만, 극히 드문 예입니다.
아르바이트 형식으로 시작한 신입들 초봉은 평균 AUD $35,100불 (KOR3 ,015,633원 / 2021년 2월 19일 환율 기준)로 한국에서 처음 시작하는 요리사분들보다 약간 높은 것 같습니다.
학위에 따른 요리사 연봉 (Chef Salary by Education)
호주에는 따로 조리전문 고등학교는 없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고졸과 나름 전문 기술 학과 출신들과 비교했을 때, 68%정도 학위 소유자가 더 많은 급여를 받을 수 있는 것 같습니다. 만약, 호주 기술 이민을 준비하시는 분들은 경력이 있다고 하셔도, 반드시 호주 학위가 필수임을 아시면 좋습니다. 반대로 추후 졸업 후, 급여 시작 포인트는 본인의 경력과 스킬에 따라 다소 높게 책정되실 수 있으실 겁니다.
성별 따른 요리사 연봉 (Chef Salary by Gender)
남녀 성차별을 하는 것은 아니지만, 그만큼 육체적, 정신적으로 힘든 직업 포지션이 요리사인 것 같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호주에서도 상대적으로 여성 요리사분들의 수가 적은 것 같고, 높은 포지션에서 일하시는 쉐프들도 적은 것 같습니다. 하지만, 큰 차이는 없고, 남자 쉐프들이 여성 쉐프들보다 평균 5%정도 더 받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마무리
2020년은 코로나 바이러스 여파로 한국이나 호주의 모든 요식업계는 큰 변화가 있는 한 해였습니다. 그 속에서 일하는 호주와 한국 요리사분들은 많은 타격을 입었다는 것은 모두들 알고 있는 사실입니다. 호주와 한국에서 일하는 요리사 분들의 급여 차이는 있지만, 어떤 직업이든 쉬운 일은 없고, 한 분야에서 억대 연봉과 사람들의 신뢰를 얻는 데는 그만큼 시간과 노력이 투자 필요한 것을 잊지 말고, 추후 진로를 선택하시는 분들에게 다소 참고가 되었으면 합니다.
'해외에서 살아볼까요 > 호주 생활 팁'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호주 어린이집 차일드케어 선생님들의 시급은? (ft. AU Child care pay rate) (6) | 2021.02.11 |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