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방문자 통계 기타 유입이 궁금하다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공부하기/티스토리 공부하기

티스토리 방문자 통계 기타 유입이 궁금하다

by .0ops. 2020. 12. 27.

티스토리 방문자 통계 기타 유입이 궁금하다 

티스토리 방문자 통계 기타 유입이 궁금하다

 

호주의 생생한 정보를 제공하는 웁스입니다. 구글링을 하다 보면, 블로그 고수들이 언급하는 사항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방문자 통계를 분석하세요.'. 어떻게 분석할지도 모르고, 뭔 말인지도 몰랐습니다. 12월 25일 크리스마스날 올린 포스팅이 예상외의 방문자 수(그래 봤자 평소보다 쪼금 더)를 기록하고, 한번 분석이라는 걸 해보자라는 마음으로 훑어봤습니다.

 

티스토리 방문 통계 카테고리상에 나타나 있듯이, 블로그 상 어떤 포스팅이 반응이 좋고, 얼마만큼의 방문자 분들이 어떤 경로로 제 블로그에 들어왔는지 유입 경로를 알 수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잘 이해가 안 가는 부분은 바로 기타 유입이었습니다. 블로그 상의 주소들만 표시될 뿐, 티스토리 내에 따로 부가적인 설명이 명시가 안돼서 이해하기가 쉽지 않았습니다.  

 

방문 통계에 답이 있다

아마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이 시라면 모두들 수시로 접하셨을 텐데요, 방문 통계를 보시면 크게 검색, SNS, 기타 항목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검색과 SNS는 말 그대로 일반적인 포털사이트 검색으로 들어오는 유입을 말하는 것이고, SNS 유입은 페이스북이나 트위터, 카카오스토리를 통해서 들어오는 유입을 말합니다. 

 

하지만, 여기서 직접유입과 기타 유입으로 나뉜 '기타' 카테고리는 무엇일까요? 포털사이트, SNS 유입 말고 별도의 유입이 있는지 궁금해서 여기 구글링도 해보고, 도움말도 찾아봤습니다. 


기타 유입은 블로그 상의 글을 읽고, 블로그 내의 또 다른 글로 이동 후 읽는다? 뜻인즉슨, 글 안에 있는 백링크나 블로그의 글을 타고, 다른 내부 다른 글까지 유입이 된다는 것 같습니다. 엄밀히 말하면 한 사람의 방문자가 다수의 글을 이리저리 옮겨 다니며 읽는다는 것이죠. 방문자로 하나하나 카운터 하기보다는 포스팅이 방문자에게 보여진 페이지 뷰라고 생각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개인적인 생각

제가 내린 결론은 일단 검색과 SNS를 통해 직접 유입된 방문자는 말 그대로 '방문자 수'이고, 유입된 방문자들이 기타 항목의 기타 유입만큼 다른 포스팅을 읽는 '페이지 뷰 수'라고 생각이 됩니다. 지극히 개인적인 분석이기에 판단은 여러분께 맡기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