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렌 버핏 투자 이야기 첫 번째
본문 바로가기
패시브 인컴을 위하여

워렌 버핏 투자 이야기 첫 번째

by .0ops. 2020. 12. 9.



워렌 버핏 투자 이야기 첫 번째

저는 개인적으로 아직까지는 주식을 하고 있지 않습니다. 주변 지인들의 안 좋은 사례들을 많이 봤거든요. 하지만, 요즘 같은 시대에 경제적 자유와 패시브 인컴을 위한 고민들에 스멀스멀 '나도 주식이라는 걸 해봐야 하나' 하고 간혹 고민을 할 떄가 있습니다. 비록 주식에 주 자는 모르지만, 그래도 이런저런 경제 서적이나, 유명인들의 자서전 같은 것으로 지식을 넓히는 중이긴 합니다. 오늘은 퇴근 후 유투브에서 주식을 포함한 투자의 대가 워렌버핏을 보고 구글링을 해봤 워렌 버핏에 관한 투자 방법 하나씩 소개해 볼까 합니다. 워렌 버핏은 사실 방송이든 저서든 우리들에게 돈 버는 법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정작 우리들은 워렌 버핏의 가르침에 실천을 못하고 있는 상황이죠. 이미 다들 아는 사실일 수도 있지만, 다시금 언급함으로서 제 자신에게도 패시브 인컴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인지 해 보려 합니다 .


10년 동안 보유할 주식이 아니라면 10분도 보유하지 말라


제가 이해한 워랜 버핏의 투자 성향 및 우리에게 알려주고 싶은 것은, 단기적인 이득을 충당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지 말고, 다년간 얼마나 수익률이 좋은지에 초점을 맞추는 것 같습니다. 말인 즉슨, 미래를 보고 투자를 하란 말 같습니다. 실제로 워렌 버핏은 주가가 오늘 것 같은 주에 투자를 하지 않고, 잘 운영되는 괜찮은 사업을 운영하는 회사 투자에 초점을 맞추는 것 같습니다. 


춮처. CNBC Warren Buffett, chairman and CEO of Berkshire Hathaway Inc

The India Today Group | Getty Images


당신이 이해한 것만 투자해라

워렌버핏은 '자신의 능력 범위 내에서만 기업을 평가할 수 있으면 된다. 그 능력의 크기는 그리 중요하지 않다. 그러나 그 경계를 아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라고 했습니다. 여기서 우리는 워렌 버핏 자신만의 확고한 투자 철학을 볼 수 있습니다. 즉 본인의 지식과 상식 내에서만 투자를 한다는 것이죠. 말인 즉슨, 당신이 잘 알지도 못하고, 이해도 못 하는 기업들 여러 곳에 투자 위험을 줄이기 위해 분산투자하는 것 보다, 하나라도 당신이 확실히 이해한 기업에 투자하라는 말 같습니다. 이런 워렌버핏의 투자 철학 때문인지 지금까지 버블을 잘 피해 갈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소심한 투자 행보일 수도 있지만, 위험을 가능한 한 최소화하고, 투자 관련해서 자기가 갖고 있는 지식의 수준을 냉정하고 냉철하게 판단하라는 교훈을 주는 것 같습니다. 



어느 누구도 주식 시장을 예측할 수 없다

당신이 사고 싶은 주가 약세가 되는 시점을 안다면 주식을 더 싸게 살 수 있겠죠? 물론 알고 있다면 우린 이미 부자가 되었을 겁니다. 어느 누구도 정확하게 시장을 예측할 수 없습니다. 만일 할 수 있다면, 일주일을 예측하고, 다시 일주일 뒤에 예측하면 되니까요. 하지만, 사람들은 주식을 가장 좋은 가격에 살 수 있을 만큼 충분히 똑똑하다고 생각합니다.  


#워렌 버핏

#투자

#주식



오늘도 도움되셨길 바라며, 공감과 구독 그리고 댓글은 블로그를 성장시키는데 큰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