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드센스 첫걸음, 용어부터 이해하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공부하기/애드센스 공부하기

구글 애드센스 첫걸음, 용어부터 이해하기

by .0ops. 2020. 11. 29.

구글 애드센스 첫걸음, 용어부터 이해하기

Google Adsense

구글 애드샌스


티스토리 구글 애드센스 고시라를 것을 2수 만에 합격하고, 자동으로 하라는데로 광고를 올려봤지만, 결과는 예상 밖(?), 아니 당연히 정해진 결과를 담담히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다시 처음부터 차근차근 공부해야겠다라는 생각으로 티스토리나 애드센스 용어들부터 공부하기 시작했습니다. 다시금 천천히 읽어보니 이해도 가면서 역시나 복잡한 말들이 부지기수 더군요. 이제 하나씩 정리해 보려 합니다.


예상수익/페이지뷰/노출수/클릭수/CPC/RPM

광고단위/게재비율/노출수/클릭수/CPC/RPM

 


예상수익

애드센스를 통해 발생할 수익이며, 확인 시점에 표시된 금액은 지불될 금액이 아닙니다. 보통 구글에서 48시간 이내 무효 클릭을 감지하여 반영한다고 하는데요, 정확한 수입을 확인하는데 시간이 필요합니다.


페이지뷰

페이지를 조회할 때마다 집계됩니다. 페이지에 게재된 광고의 수와는 상관없이 페이지뷰는 단 1회로 기록됩니다. 예를 들어, 광고 단위 4개가 있는 페이지에  번을 조회했을 경우, 페이지뷰는 2회로 집계됩니다.


노출수 

노출수는 광고를 게재한 광고단위의  또는 검색어 광고 수와 같습니다. 만일,  블로그에 광고 단위가 1 이상이라면 페이지뷰<노출수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광고 단위 개수  아니라, 광고 종류에 따라서도 노출 수는 다르게 기록될  있다는 것을 알아두시면 좋습니다.


CTR (Click through rate)

노출된 광고 중에서 실제 클릭을 하여 링크된 사이트로 이동한 횟수 비율입니다.
(클릭수/노출수)x100


CPC (Cost Per click)

평균 클릭당 비용으로 광고주가 지불해야 할 금액이라 합니다.


페이지 RPM 

조회 수 1,000명 당 발생하는 평균 수익 = 예상수입 / 페이지 조회수 x 1000


광고단위

광고를 시작하면서 가장 처음으로 접하는 단어입니다. 광고단위는 예를 들어 “320x100 사이즈의 모바일용 가지 종류를 만들었다면, 이것 자체는 1개의 광고 단위가 된다는 것이죠.


게재비율

게재 비율 = (광고를 반환한 광고 요청 횟수 / 광고 요청 횟수) x 100

쉽게 말하면, 내가 포스팅한 광고가 얼마나 노출 되는가를 말합니다. 만약 노출 범위가 60% 함은, 평균적으로 5 중에 2번은 광고가 나오지 않는 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Google Ad Manager 고객센터

https://support.google.com/admanager/table/7636513?hl=ko


댓글